본문 바로가기
치과지식

소아치료특징과 수면마취 수면진정요법 웃음가스

by 가을몽 2023. 3. 30.
728x90

소아치과는 성인치과와는 다르게 아이들이 무서워하기 쉬운 환경과 기구들을 갖추고 있어서 치료받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아이들이 치과를 무서워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어른들도 무섭고 가기 싫은 곳이 치과인데 아이들은 얼마나 무서울까요? 하지만 아이들을 데리고 병원을 가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편안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이번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치료의 특징

아이들의 유치는 영구치에 비해서 강도가 약합니다. 그래서 충치가 생기면 쉽게 번지고, 치아의 내부조직인 신경까지의 거리가 영구치에 비해 가깝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하거나 치료시기를 조금이라도 늦춰 지기라도 하면 신경까지 충치가 금세 번져 결국 소아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영구치 맹출 시기가 아직 많이 남아있다면 신경치료 후 별도로 씌워서 영구치가 맹출 될 때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신경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평생 써야 할 영구치에 영향을 줄수도 있기 때문에 보호자분들이 관심 있게 봐주시고 정기검진을 자주 하셔서 충치가 발견되면 바로바로 조치해주셔야 합니다. 현재는 작은 충치라도 무시하면 안 됩니다. 작은 충치일 때 간단하게 때우는 치료만 했던 친구들은 치과치료를 그렇게 무서워하지 않지만 어릴 때부터 너무 힘든 치료를 받다 보면 치과를 무서워하고 안 가려고 합니다. 하물며 충치가 있는데도 치료를 받기 싫어서 치과에 가는 게 무섭고 두려워서 아파도 아프다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면 간단하게 끝날 수 있는 충치도 더 키우게 되어 악순환의 연속이 됩니다.

수면마취

수면마취는 학술적인 용어로 '의식하진정요법'이라고 부릅니다. 깊이 잠을 재우는 수면마취와는 다르게 미다졸람과 같이 수면유도약물을 아이의 체중과 연령, 신체상태등을 여러 방면으로 고려하여 적당량을 투여한 후 치료받는 것으로 환자 스스로가 호흡을 하고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가수면상태에서 치료를 받게 되는 방법입니다. 치료해야 할 충치가 많은 경우엔 전체 치아를 당일에 한번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치료해야 할 치아의 개수가 너무 많은 경우엔 두 번에 나눠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치과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수면마취 비용은 비보험으로 작게는 5만 원에서 많게는 30만 원까지도 합니다.

수면진정요법

 

수면진정요법은 보통 4세 이상이면 대부분 적용가능하지만 5세 이하의 유아인 경우에는 의료진과의 상담 후 결정하게 됩니다. 구강검진시 협조가 어려운 경우, 충치치료 시 심한 통증호소하는 경우, 신경치료 또는 보철치료 시에 극심한 통증호소하는 경우, 과잉치발치술 시행해야 하는 경우 등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잠든 상태에서 치료받는 진정요법 중 하나로, 의식하진 정요법이라고 도 합니다. 전신마취처럼 완전히 잠드는 것이 아니라 얕은 잠에 든 상태이기 때문에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고, 간단한 대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회복속도가 빠르고 부작용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웃음가스

웃음가스는 아산화질소(N2O)라는 기체를 이용해서 만든 마취제입니다. 아산화질소를 산소와 혼합시켜서 만드는데 두기체 모두 공기 중에 소량씩 들어있는 물질이기 때문에 매우 안전합니다. 다만 밀폐된 공간에서 자이간 노출될 경우 질식 위허밍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가스를 마시면 몸이 붕 뜨는 느낌과 함께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치과치료 시 공포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치과치료를 받을 때 빤히 사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성인에게도 널리 사용되고 있답니다. 사람마다 반응하는 속도가 다르지만 대략 10~20분 후면 나른함과 몽롱함 등의 가벼운 증세가 나타납니다.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폐를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치료가 끝난 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치과치료에 대해서 공포증이 심한 어린이에게는 매우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면치료하기 전 주의사항

수면치료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구토와 기타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전날 저녁식사는 12시부터 금식을 해야 합니다. 음식물 섭취 시 구토나 흡입의 위험이 있고, 혹시 모를 음식물에 의한 기도 폐쇄등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6시간 이상 공복상태를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의 전신상태를 미리 확인하여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난 다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는 치과의사분과 상담하여 몸이 어느 정도 회복된 후에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편안하게 치료를 잘 받기 위해서는 치료 전 날에 수면을 줄이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