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지식

치아우식 원인 예방과 수복치료

by 가을몽 2023. 3. 30.
728x90

치아우식은 충치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세균들이 입안에 남아있는 당분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산 성분이 치아를 파괴시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성인에게도 종종 발견되는 질병으로 초기에는 통증이 거의 없어 방치하기 쉽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신경치료나 발치 등 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치아우식의 원인

치아표면인 법랑질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즉, 치아의 경조직에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경조직의 무기질 성분이 탈회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기질이 탈회된 후에는 남은 유기물질 부분의 파괴가 뒤따르게 됩니다. 치아우식증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으로는 치아, 치태, 음식등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우리 입속에는 무수히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는데, 이중 뮤탄스균이라는 세균이 당류를 분해하면서 산을 만들어냅니다. 이 산은 치아를 녹이게 되면서 충치로 발전하게 됩니다.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입안에 남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충치가 생기기 쉬워지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단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는 바로 양치질을 하여 그러한 환경을 미리 차단해 주는 게 좋습니다. 치아우식증은 예방이 가능하며 대개 법랑질에서 시작하여 우식와동을 형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법랑질을 뚫고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이 된다면 그때부터는 충치진행 속도가 빨라집니다. 법랑질은 단단한 재질로 둘러싸여 있다면 상아질은 그보다는 약하기 때문에 더 빨리 충치진행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강위생이 잘 유지된다면 우식은 매우 더디게 진행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급속도로 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분들은 충치가 생겼어도 관리가 잘되면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 정지된 우식증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면서 진행이 되는 경우에만 치료를 하게 됩니다. 우식증이라고 무조건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구강위생이 불량하다면 치아우식증은 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하여 신경까지 오염되어 신경치료 또는 발치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

예방을 위해서는 불소의 사용이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소의 사용으로는 상수도수 불소화, 불소보조제의 복용, 자기 국소도포, 전문가 국소도포등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치면열구전색(실란트) 제의 사용 또한 치아우식증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밖에도 칫솔질, 치태조절, 식이조절 등 여러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양치질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열심히 양치질을 한다 해도 칫솔이 잘 닿지 않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하여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 치석을 제거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충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금물로 가글을 하거나 양치질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개운한 느낌을 받을 수는 있지만 오히려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잇몸점막 손상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금사용보다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칫솔질은 식후 하루 3번(아침, 점심, 저녁) 반드시 실시하여야 하며, 칫솔질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치아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는 바로바로 치실 혹은 치간칫솔로 제거하도록 해야 합니다. 잇몸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라도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도록 하여야 하며,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복치료 종류

충치나 잇몸병 등으로 인해 손상된 치아를 인공재료로 회복시키는 치료입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화되면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치과 진료 중에서도 부담스러워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치아우식증 예방법을 통하여 우식병소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치아우식증의 발병됨에 따라서 치질이 파괴되어 치아의 보존 및 저작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수복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복치료 시 사용되는 재료로는 현재는 사용하지 않지만 아말감과 복합레진, 글라스아이오노머시멘트, 기성금속관(인레이)등이 있으며 수복하고자 하는 병소의 크기나 깊이, 치아의 위치, 심미적 요구, 환자의 경제력, 의료진(시술자)의 능력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레진이라는 재료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상이기 때문에 심미성으로는 우수하며, 당일 진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넓은 부위보다는 좁은 범위나 많이 보이는 앞니치료에 적합한 재료입니다. 만약 충치부위가 넓다면 골드인레이 또는 골드 온레이 방식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인레이 중에서도 레진 인레이가 있지만 그 역시 약할 수 있으므로 골드인레이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힘을 많이 받는 어금니부분은 튼튼하게 오래 쓰실 수 있습니다. 충치부위, 위치, 충치의 깊이에 따라 선택하셔야 하는 재료들이 달라질 수 있으니 시술자와 상의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