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지식

치경부마모증 치료방법과 주의사항

by 가을몽 2023. 4. 1.
728x90

치경부마모란 잇몸경계부에서부터 치아 목부분인 치경부가 패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뼈이지만 무리하게 단단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잘못된 양치질등으로 인해서 치아의 표면이 부서지거나 마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치과에서는 cervical abrasion이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cervical abrasion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경부마모증 원인

이 부위는 다른 곳과는 다르게 씹는 힘을 많이 받는 곳이기 때문에 쉽게 파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음식물이 끼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결국엔 치수염등 심각한 문제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cervical abrasion은 크게 3가지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잘못된 칫솔질 습관입니다. 좌우로 세게 문지르는 양치질 습관은 오히려 약한 쪽 표면을 닳게 합니다. 또한 너무 강한 치약을 사용하거나 거친 칫솔모를 사용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우 치과에서는 마모된 부분을 보강하여 더 이상 마모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을 해줍니다. 두 번째로는 교합압입니다. 위아래 어금니끼리 맞닿아 있는 상태에서 한쪽으로만 씹으면 반대편으로는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서 치아가 갈리게 됩니다. 마찰로 인한 마모뿐만 아니라 치아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치아에 화학적인 영향이 가해지는 경우입니다. 치아의 표면이 부식되어 마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약 사용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는 선천적인 경우도 있고 후천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3가지 원인들을 개선하면 예방할 수 있겠지만 이미 진행되었다면 레진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보강하여야 합니다. 

치료방법

치아가 많이 파이게 되면 시린 증상을 느껴 불편할 수도 있고, 이미 파여있는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치료를 해야 합니다. 파이긴 했지만 시리지 않다는 이유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더 많이 파이거나 그 부위에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간단하게 때워서 해결될 문제를 더 키우는 격이 됩니다.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법랑질은 가장 단단합니다. 근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그 단단한 법랑질이 깎여서 상아질이 노출이 된 상태라면 패이는 속도는 빨라질 수 있고, 정도에 따라서는 신경이 노출이 되면 신경치료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치아의 옆부분이 파인 거라서 때워도 다시 탈락할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치료는 꼭 필요합니다. 때울 수 있는 재료로는 레진(비보험)으로 많이 하고 있으며 글라스아이노머(보험)로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레진 같은 경우는 글라스아이노머보다 견고하며 색상도 치아색이랑 흡사하여 심미적으로 탁월한 재료입니다. 반면 글라스 아이노머는 보험이 되는 진료로서 진료비는 저렴하지만 견고함이 떨어지고 색상자체도 티가 많이 납니다. 어떤 걸로 하시든 장단점은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선택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건 패이는 원인을 알아야 하고 그 원인을 알았다면 패일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을 자제하시면 됩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치료든 미루지 말고 조기에 치료하길 권합니다.

주의사항

단단한 음식과 질긴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치아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옛 어르신들 중에는 생쌀을 씹어드시거나 얼음을 와그작와그작 깨물어드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한두 번은 괜찮을지 몰라도 지속적으로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드시게 되면 치아의 마모뿐만 아니라 잔잔한 금이 가게 되어 치아가 겉으로는 멀쩡하게 보여도 살리지 못하고 빼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금이 간 치아는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고 치료를 한다면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데 치료를 해놔도 예후가 좋지 않아 결국 발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교합면이 많이 닳아서 치아가 짧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전체적으로 교합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씌우는 보철치료로 해결해야만 합니다. 질기고 단단한 음식들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그러한 음식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치료를 해놔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식습관을 고치셔야 이 문제가 해결이 되고 치료의 결과 또한 긍정적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